2014. 9. 30. 14:00

'SuperSocket'과 'ClientEngine'를 이용한 채팅(Chatting) Client/Server 예제 0.7

 

'SuperSocket'과 'SuperSocket - ClientEngine'을 이용한 채팅 클라이언트/서버 예제입니다.

슈퍼소켓(SuperSocket)은 '.Net'으로 구현된 서버 프레임웍입니다.

(참고 : SuperSocket - http://www.supersocket.net/)

클라이언트엔진(ClientEngine)은 '.Net'으로 구현된 슈퍼소켓기반 클라이언트 프레임웍입니다.

(참고 : SuperSocket ClientEngine - http://clientengine.codeplex.com/)

 

닷넷(.Net)계열에서 꽤 유명한 서버프레임웍으로 알고 있었는데 생각보다 자료가 없는 걸 보니 아닌가?

(애초에 서버 쪽은 닷넷을 많이 쓰질 않아서 그런가 ㅡ.-;;;;)

어찌됐건 셈플 자체가 잘돼있긴 한데 그래도 클라이언트/서버 셈플이면 채팅(Chatting)있어야 하지 안나 해서 만들었습니다.

겸사겸사 슈퍼소켓도 분석하긴 했는데.......제대로 분석한 게 아니어서 맞게 활용 한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ㅜㅡ

 

슈퍼소켓의 장점은 다양한 프로토콜(TCP, UDP)과 다양한 플랫폼(모노 기반으로 멀티플랫폼을 지원합니다. (모바일 포함))을 지원하면서도 다양한 기능(웹소켓을 지원하는데 프레임웍이 따로 있습니다.)을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도 오픈소스!

 

'SuperSocket'과 'ClientEngine'에 첨부되어 있는 셈플을 참고 하여 만들었습니다.

Visual Studio 2012 프로젝트 입니다.

라이센스는 Apache License 2.0 을 따릅니다.

(참고 : Apache License 2.0 - http://www.apache.org/licenses/LICENSE-2.0)

 

SuperSocket_Chatting.zip

 

 

클라이언트/서버 구조의 채팅프로그램입니다.

주석이 자세히 달려있으므로 코드 설명은 하지 않습니다.

슈퍼소켓과 클라이언트엔진을 테스트하려는 목적으로 만든 것이라 테스트가 충분하게 되지 않았습니다.

(예외처리가 개판으로 되어있다는 이야기-_-;;;)

그러니 연습용으로만 사용 하시기 바랍니다.

 

대략적인 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