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12. 25. 17:41

롤러코스 타이쿤 3 리뷰에 공략에 관한 질문이 좀 올라오는 관계로 쉽게 올 커리어를 달성하는 기본전략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제 시나리오는 2번째 확장팩인 와일드 시나리오6 광산지대임니다.

 

 

일러스트가 맘에 드는 시나리오입니다.

 

 

1. 지형 살피기

일단 시나리오가 시작되면 일시 정지하고 지형을 살펴봅니다.

 

 

비교적 난이도가 낮은 맵임니다.
입구가 기본놀이기구와 가깝습니다.

일반적으로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있는 놀이기구 중 특히 롤러코스터는 최고의 가격 대 성능을 자랑함니다.

3과 4는 기본 롤러코스터인데 예상대로 흥분도가 매우 높습니다.
롤러코스터는 특별히 건딜 것이 없을 듯합니다.
2 는 나무우리인데 입구가 쓸 때 없이 조망대가 3개입니다.

일단 조망대를 다 없에고 우리 크기를 조절한 후 조망대를 중간크기나 제일 큰 크기로 하나만 짓습니다.

참 쓸때없는 오브젝트가 없는 맵임니다 ㅎㅎㅎ
필요 없는 편의시설이 하나도 설치돼있지 않습니다.
쓸때 없는 오브젝트가 있다면 다 팔아 치우시기 바랍니다.(당연이 돈이 된다면 말이죠 ㅎㅎㅎ)

 

 

2. 연구 확인하기

이제 기가 코스터와 3대 편의시설(화장실, 안내소, 응급실 때에 따라선 현금지급기도 중요합니다.) 존재하는지 확인합니다.

 

다행히 기가 코스터와 3대 편의시설에 덤으로 현금지급기까지 있는 맵임니다.

이럴 때는 따로 연구를 할 필요가 없으므로 연구를 하지 않습니다.
만약 없었다면 일단 적자가 나지 않는 선에서 연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하다면 기가 코스터가 나올 때까지 세이브 로드 노가다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대출금이 있는지 확인하고 일단 다 값습니다.

이자가 은근히 센 것도 센거지만 수익금으로 운영해야 효율적으로 운영이 가능합니다.

 

 

3. 길을 정리한다.

이제 길을 정리해 봅시다.

 

 

일단 메인로드는 1에서 2로 가는 길이 메인로드가 됨니다.

메인로드는 직선으로 연결하고 꺾어야 되는 경우도 직각으로 꺾어야 합니다.

메인로드는 사람으로 치자면 척추 같은 역할을 하므로 관리가 쉽고 깔끔해야 합니다.

 

1을 보면 두 번째 스샷에 있던 길을 끊은것을 알수 있습니다.

놀이기구가 없는 길은 사용할 필요가 없으므로 사람들이 못 가도록 끊어두고 나중에 돈이 없을 때 팔면됨니다.

 

이 맵은 원숭이 꼼후를 쓸 수 없습니다.

고릴라와 침팬치 뿐이 없기 때문임니다.

좀 무리를 해서 침팬치만으로 꼼수를 쓰면 가능은 합니다.(효율은 떨어지지만-_-;)

 

 *원숭이 꼼수*

철 울타리를 치고 고릴라를 제외한 영작류(침팬치, 오라무탄 등등)를 암컷 3마리 수컷 1마리씩 넣고 세끼를 낳을 때마다 파는 꼼수입니다.

다른 동물들에 비해 희귀도가 높고 번식률이 좋은 점을 이용한 꼼수임니다.

전망대도 7~9달러로 해두어도 불만이 없을 정도로 수익률이 좋은 꼼수입니다.

돈이 좀 많은 맵이라면 전기울타리 치고 고릴라까지 넣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는 안내소입니다.

안내소는 입구 쪽에 있는 것이 좋은데 사람들이 처음 들어오면 지도부터 사더군요 ㅡ,.ㅡ;

가격은 알아서 책정합니다.

 

3은 응급실입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닌 경우....맵에 하나만 있으면 되더군요. 공원이 너무 큰 경우는 한 개더 설치하는 것이 좋겠죠?

 

 

4. 관리인 관리

공원 관리인들을 고용해 봅시다.

 

 

돈이 된다면 교육 하는 것이 좋습니다. 효율도 좋아지고 불만도 없어집니다.

모든 시설물은 검사를 10분으로 해놓습니다.

시간 지남에 따라 변경하는 것이 제일 효율적이지만 설치하자마자 고장 나는 경우도 있고 하나하나 관리하기도 힘 들므로 그냥 설치하자마자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첫 설치시는 한글 입력이 안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패치가 있는지는 모르겠는데 확장팩을 설치하면 한글 입력이 가능합니다.

딱 봐도 한번에 "이 직원이 어디를 관리하고 있다." 라는 것을 볼수 있게 이름을 넣는 게 좋습니다.

관리구역은 사람이 얼마나 많은가에 따라 구역 크기를 조정해야 합니다.

 

기술자는 한 명당 5개 정도, 거리는 10*10 이내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된 기계가 많다면 3개 정도로 줄여도 됩니다만....동선은 최대한 짧게 해야 합니다.

 

사육사는 먹이와 우리 앞만 관리하는 사육사 한 명과 나머지는 우리 크기와 동물 숫자에 따라 청소만 전담합니다.

다른 직원들과 달리 사육사는 장비를 변경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먹이 관리는 한 명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돈을 벌어 봅시다.

 

 

확장판을 설치했다면 광고판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광고판을 설치하여 광고 수입을 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 달 수입을 최대 150달러입니다.


기념품은 풍선이 있다면 풍선을 설치합니다.

가격은 1.2 정도가 적당합니다.
수영장에 관해서 설명하자면....그냥 냅도도 잘 운영되는 수영장이므로 건너뛰고-_-;;;
인기 없다 싶으면 빨리 판단해서 지우시면 됩니다.

메인로드 관리가 관건!

 

 

6. 종합 정리

마지막으로 저번에 썼던 간단 공략 추가

 

간단하게 공략을 해드리자면 확팩이 없으면 기가 코스터를 중점으로 키우셔야 됩니다.
확팩이 있다면 철조망 두르고 원숭이를 종류별로(고릴라는 제외) 숫컷 1마리 암컷 3마리씩 넣고 조망대 큰 거 설치하신 후 조망대 가격을 7~8달러 정도에 놓으시고 '좋은가격이예요'말이 없어질 때까지 가격을 올립니다.

돈이 여유가 있다면 전기울타리두르고 고릴라도 넣는 것이 좋습니다.


확장팩 없을 때는 기가 코스터 버그를 주의 하셔야 함니다.(패치가 따로 나왔는지 모르겠군요;;)
이유 없이 기가 코스터의 흥분도가 떨어지는 버그인데...해결법은 없습니다-_-;;

그냥 계속하다 보면 다시 복구는 되는데 타격이 큽니다;;;

 

모든 미션은 시작되면 정지시키시고 공자로 설치된 놀이기구를 확인합니다.
입구랑 너무 멀리 떨어져 있다던가 별로 인기 없는 놀이기구라면 과감히 철거하시고 매점들도 다 정리합니다.
특히 초반에 화장실이나 현금지급기가 많이 설치된 미션도 있는데....하나 남기고 다 정리 들어갑니다.


그리고 화장실은 0.20달러 해줍니다.
보통 이 정도 가격이면 별 불만 없이 화장실 유지비 정도는 들어옵니다.
미션에 따라 불만이 쌓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는 0.10로 하시면 됩니다.


입구서부터 놀이기구들은 최대한 직선이 되게 길을 만들고 미로 같은 길들은 다 지웁니다.(청소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길 배치에 팁을 드리자면 입구를 기준으로 직선으로 만들되 폭은 3칸으로 하시면됩니다.
그리고 그 길의 양쪽으로 놀이기구를 배치하는 것이 최고의 배치입니다.

대부분 미션이 맵의 반도 못 쓰고 끝나기 때문에 너무 웅장하게 배치할 생각하지 마시길~


길 배치가 애매한 중앙에 구멍 나 있는 맵들이 있는데 이런 맵들 보통 4방향으로 내려갈 수 있는 계단이 있거나 구멍 안에 복잡하게 길이 나 있습니다.
이런 길들 다 정리하셔야 합니다.
계단은 다 폐쇄하고(지우고) 올라갈 수 있는 하나의 계단과 그것에 연결되는 길만 남겨두고 다 정리 들어갑니다.
길은 최대한 심플하게 만들어야 관리도 쉽고 '길을 잃어버렸어요'라는 말도 안 듣습니다.

 

입구가 양쪽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맵인 경우 상당이 조심하셔야 합니다.
최대한 입구와 입구를 연결하는 3칸이나 2칸짜리 길을 염두해 주시고 놀이기구를 배치하면서 길을 만드셔야 합니다. (당연히 미로 같은 길은 다 제거!)
메인로드(중심이 되는 길)를 잘 선택하시고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메인로드 중심으로 모든 걸 배치하셔야 편하다는 말을 길게 했습니다;;
입구 근처에 놀이기구를 배치하기 힘든 맵인 경우...비싼돈 들여서라도 메인로드를 2칸으로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높이에 비래해 길가격이 올라가니 돈이;;)


길과 길이 연결되지 않고 모노레일 같은 것으로 길이 연결되는 맵이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모노레일 지우시고 그 돈으로 길을 연결하시거나 모노레일의 스테이션을 하나만 남기고 모두 지우시길 권장합니다.
모노레일에 줄 서 있느냐 놀이기구도 못 타보고 불만족 상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놀이기구 배치하기 좋은 장소(평지)가 멀리 떨어져 있는 경우 메인로드연결에 머리 좀 쓰셔야 됩니다.
너무 멀어도 좋은게 아닙니다-_-;;


맵에 오브젝트가 많이 있는 미션이 있는데 메인로드와 멀리 떨어진 오브젝트는 지워보고 돈이 되면 다 파시길 바랍니다-_-;;;
대부분의 미션이 '아름다운공원상'을 받아도 돈이 안 들어오기 때문에 별 의미가 없습니다.

무엇보다 멀리 떨어저 있는 오브젝트는 어차피 고객들에게 즐거움도 못 줍니다-_-;;
상으로 인한 홍보 효과는 잘 관리된 공원보다 못합니다-_-;;

 

그리고 연구는 일단 0달러로 만들고 모든 게이지를 0으로 만들고 3대 편의시설(화장실, 안내소, 응급실, 맵에 따라선 현금지급기가 중요한 맵들도 많습니다.)과 기가 코스터의 유무를 확인합니다.

편의시설과 기가 코스터가 없다면 그것만 연구하시면 되고 있다면 스릴놀이기구 위주로 연구하시면 됩니다.
편의시설과 기가 코스터가 없으면 적자를 각오하고라도 연구에 투자를 해야 하지만 있다면 적자 나지 않는 범위에서 합니다.


돈이 부족한 맵이라면....기가코스터 나올 때까지 노가다해보는 것도 권장합니다.
연구결과가 '기가 코스터'가 아니라면 로드하고 계속 반복하면 됩니다.(가끔 기가코스터가 나오지 않는 맵도 있습니다....)

 

초반에는 공원 규모를 줄이는게 관건입니다.
공원 규모에 비례해서 고객이 오지만 관리상태가 안 좋으면 어차피 떠나버립니다-_-;
자금 사정에 맞는 공원 규모가 중요하죠.

테마를 일치시킨다든지 하는 원론적인 이야기는 따로 검색하시고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ps.기념품은 풍선계열이 최고!!!
특히 일반 풍선의 경우 색깔별로 가격을 다르게 해서 어느 게 잘 팔리는지 체크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단, 초기가격은 1.20달러부터 시작하시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