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DNS Client Events 1014 경고(Warning)로 인한 네트워크 끊김 현상
똑같은 사양에 똑같은 윈도우 이미지로 여러 대가 나갔는데 2대에서 이 경고가 나오면서 잠시 인터넷에 끊기는 현상이 있습니다.
1. 증상 확인
이 경고는
- 정확하게 주기적으로 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고
- 경고가 나올 때 네트워크가 일시적으로 끊기는 현상이 있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 상황에 따라서 아이피(내부)가 변경되는 것으로 보아 완전한 네트워크 단절로 보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식 문서에는 '이벤트 ID 1014'는 IP6 관련 문제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참고 : MS learn - Event ID 1014: Microsoft Windows DNS Client )
하지만 이 현상이 일어나던 PC는 현장에 보내기 전에 테스트했을 때 해당 증상이 없었습니다.
제 프로그램의 로그에는 저 현상이 있을 때 서버 로컬 네트워크에 연결한 서버와 끊기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해 보면 저 경고가 뜰 때 2~5초가량 인터넷이 끊기는 현상이 있다고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보아 간헐적으로 네트워크가 끊기는 현상이 있는 건 맞는 거 같습니다.
(저 경고가 있어도 안 끊기는 경우도 있음)
* 이 포스팅에서 사용하는 용어 정리 *
네트워크 : 내부 네트워크를 말합니다.
공유기를 사용하여 내부 네트워크(보통 192.168~ 으로 시작하는 IP)구성한 것을 말합니다.
인터넷이 끊기더라도 내부 네트워크끼리는 통신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 외부 네트워크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이라고 합니다.
인바운드 : 현재 PC로 외부로부터 오는 요청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게 외부에서 원격제어를 하는 경우가 이 경우입니다.
P2P(Peer to Peer) 방식의 멀티플레이를 지원하는 게임의 경우 사용하려는 포트에 인바운드가 안되면 방을 만들 수 없거나 방을 만들더라도 다른 사람이 들어올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많은 프로그램이 여러 가지 이유로 인바운드를 받고 있습니다.
위 스크린 샷에는 'client.wns.windows.com'주소로 요청을 보냈다가 실패한 것으로 나오는데
- 이 주소 윈도우 알림 관련 주소입니다.
- 혹시나 해서 윈도우 알림 관련 설정을 모두 꺼보니 주소만 바뀔 뿐이고 계속 저 경고가 나옵니다.
- 하나하나 제거하다 보면 제3자 프로그램들의 주소도 나오기도 합니다.
이 경고는 외부에 무언가를 확인하려는 시도는 하는 데 실패해서 발생하는 경고로 보입니다.
이 실패 원인은 인바운드이 안돼서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격은 증상의 경우 통신사 공유기를 끄면 경고는 주기적으로 표시되지만 끊기는 증상이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요청이 실패할 때까지 대기하느냐 네트워크가 끊어지는 현상이라면
외부 인터넷을 끊어버리면(네트워크는 살아있는데 외부 연결만 끊어진 경우) 이런 부류의 요청 실패는 대기하지 않고 바로바로 실패 처리가 되므로 해당 증상이 일어나지 않게 됩니다.
2. 해볼 수 있는 조치들
이 증상은 결국 네트워크 문제입니다.
증상이나 제가 해결한 방법으로 봐서는 인바운드에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하는 문제로 보입니다.
결국 여기서 해볼 수 있는 조치는 인바운드 문제가 발생했을 조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10' 기준입니다.
다른 버전의 경우도 이 조치를 할 수 있지만 메뉴 이름이나 경로가 다를 수 있습니다.
모든 조치가 재부팅이 필요한건 아니지만 가급적 재부팅을 하시기 바랍니다.
2-1. 랜카드의 IPv6 끄기
구형 모뎀이나 공유기 혹은 랜카드나 랜카드 드라이버가 IPv6를 제대로 할당하거나 받지 못해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국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공유기가 ipTIME인데 이 회사는 IPv6 지원하는 공유기가 거의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저도 이거 사용 중)
그런데도 대부분 문제 없는 걸로 봐서는 공유기와 엮인 IPv6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문제가 있던 PC를 테스트했던 장소도 같은 공유기를 사용했습니다.)
랜카드의 IPv6 기능을 끄려면 아래와 같이 하면 됩니다.
네트워크 연결 > [사용 중인 이더넷]의 속성 > 네트워킹
에서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6(TCP/IPv6)'를 꺼줍니다.
2-2. 드라이버 업데이트 & 윈도우 업데이트
랜카드 드라이버를 최신버전으로 설치하거나 윈도우즈에서 제공하는 기본 버전으로 바꿔 봅니다.
이 문제는 랜카드 드라이버로 인해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윈도우 업데이트도 마찬가지입니다.
흔히 '아다리'가 이상하게 맞아서 발생하는 경우 이런일이 발생할 수 있는데.....가능성이 가장 낮은 원인이 아닌가 싶습니다.
가끔 특정 윈도우 버전에서 이상하게 작동하는 드라이버나 기능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 같은 하드웨어에 이미지로 떠서 설치한 경우와 같이 일어나거나 장소와 상관없이 일어납니다.
제가 이번에 겪었던 내용은 현장에 보내기 전에는 아무런 이상이 없었습니다.
2-3. 모뎀/공유기 설정 확인
모뎀이나 공유기 설정에 따라 인바운드 요청이 제대로 처리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모뎀이나 공유기라면 이런 문제가 없지만 인터넷 회선업체에서 이런 제한을 걸어두고 제공하거나 기본 설정인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나
통신사 모뎀 - 통신사 공유기 - 내 공유기
이렇게 연결해야 하는 경우에 이 현상이 일어났다면 통신사 공유기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1) 통신사 공유기가 브릿지 모드(허브 모드)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2) 통신사 공유기 설정을 직접 바꿀 수 있다면 해당 통신사의 해당 공유기를 검색하여 설정을 바꿔줍니다.
3) 통신사 공유기의 설정을 바꿀 수 없다면 통신사에 연락하여 바꿔 달라고 합니다.
4) 안 된다고 하면 통신사를 바꾸거나 내 공유기를 안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증상을 확인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1) 서버/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참고 : 네트워크 확인 툴 - 기립하시오! 당신도! )
2) 내부 네트워크로 연결해 두고
3) 해당 증상이 일어날 때 서버의 연결이 끊기는지 확인합니다.
한 번에 안 일어 날수 있으므로 6시간 이상 길게 테스트 하기를 권장합니다.
4) 연결이 끊기는 증상을 확인했다면 외부 인터넷만 끊어 봅니다. (내 공유기에 연결된 WAN포트의 선을 빼줍니다.)
5) 연결이 끊기는 증상이 최초 한번은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타이밍 문제)
반복해서 끊기는 증상이 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여기서 '5)'까지 왔는데 반복해서 끊기는 증상이 있다면
외부 문제가 아니라 내 PC 문제일 확률이 크고
다음으로 내 공유기 문제일 확률이 큽니다.
'4)'에서 해결된다면 통신사 모뎀이나 통신사 공유기 문제입니다.
만약 무선랜을 사용한다면 유선으로도 테스트해 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가끔 무선랜만 저러는 경우도 있거든요;;;;
2-4. 인터넷 회사 변경
'2-3. 모뎀/공유기 설정 확인'에서 내부 네트워크에 문제가 없다는 것을 확인했으면 이제부터는 인터넷 회사와 싸워야 합니다.
통신사 모뎀 - 통신사 공유기 - 내 공유기
이 구조를 꼭 써야 하는 상황이라면 설치해 준 기사한테 연락해서 브릿지 모드로 변경할 수 있는지 문의하면 해줍니다.
안 해준다거나 했는데도 문제가 발생한다면 인터넷 회사에서 정책으로 막아놨을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같은 통신사여도 지역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검색해 보면 인터넷회사와 싸워서 결국 해결했다는 분들도 있는 것으로 보아 가능은 한 모양입니다.
(저는 비슷한 원인으로 인터넷회사와 싸우고 결국 안 된다고 해서 통신사를 바꾼 적이 있습니다.)
가장 제한사항이 적고 지역 편차가 적은 회사가 KT라 저는 KT를 추천합니다만.....
이것도 케바케라....
3. 현장에선 일단 해결되다.
현장에 나간 장비는 당장 써야 하는데 이런 상황이 발생해서 테스트를 더 해보진 못했고 통신사를 바꿨습니다.
그리고서는 아무런 문제 없이 잘 돌아가고 있습니다.
예상대로 통신사 장비 문제였다는 소리죠.
마무리
이론적으로는 공유기를 허브 모드 없이 여러 개 연결해도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저도 일부로 이렇게 구성하여 설치한 경우도 많았지만 문제가 됐던 적은 없습니다.
이 문제가 발생하면 높은 확률로 인터넷 회사가 뭔가 제한을 걸어 놨을 때였습니다.
특히 TV나 전화기 같은 결합상품이 있는 경우 더욱 심해지는 경향을 경험했는데....
이게 일반적인 상황인지는 모르겠네요.
그래서 전 그냥 마음 편하게 KT 쓰고 있습니다 ㅎ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