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닷넷(.Net)에서 열거형(Enum)은 자체로도 클래스(Class)와 비슷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런데 열거형의 문제는 열거형 멤버를 직접 다루려면 손이 많이 간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객체지향(Object-Oriented Programming, OOP)을 통해 이런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은 클래스를 만들어 캡슐화하여 처리하라고 배웠습니다.

그러니 열거형을 클래스로 변환해 봅시다.

(Enum to Class)

 

 

1. 클래스 만들기

닷넷에서 열거형은 구성이 잘되어 있어 형변환도 쉽습니다.

그러니 이러한 작업을 해주는 클래스를 만들면 됩니다!

1-1. 데이터 저장용 클래스

상황에 따라서 구조체(struct)를 사용해도 되지만 형변환과정에서 무언가 더 필요할 수 있으니 클래스로 만듭니다.

 

/// <summary>
/// 열거형 멤버의 정보를 검색하기 쉽게 저장합니다.
/// </summary>
public class EnumMember
{

	/// <summary>
	/// 지정된 열겨헝 멤버
	/// </summary>
	public Enum Type { get; private set; }
	/// <summary>
	/// 지정된 열겨헝 멤버의 이름
	/// </summary>
	public string Name { get; private set; }
	/// <summary>
	/// 지정된 열겨헝 멤버의 인덱스
	/// </summary>
	public int Index { get; private set; }

	/// <summary>
	/// 사용할 열거형 멤버를 오브젝트(object)형태로 처리합니다.
	/// </summary>
	/// <param name="objData"></param>
	public EnumMember(object objData)
	{
		SetData(objData as Enum);
	}

	/// <summary>
	/// 사용할 열거형 멤버를 지정합니다.
	/// </summary>
	/// <param name="typeData"></param>
	public EnumMember(Enum typeData)
	{
		SetData(typeData);
	}

	/// <summary>
	/// 필요한 데이터를 기록 합니다.
	/// </summary>
	/// <param name="typeData"></param>
	private void SetData(Enum typeData)
	{
		this.Type = typeData;
		this.Index = this.Type.GetHashCode();
		this.Name = this.Type.ToString();
	}
}

 

 

여기서 'Enum'을 주의해야 합니다.

'Enum'는 두 가지 용도로 사용이 가능한 데

첫 번째는 위와 같이 '열거형 멤버'로 사용할 수 있고,

두 번째는 '열거형' 자체를 저장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 가능합니다.

 

생성자를 통해 '열거형 멤버'를 전달하면 전달된 열거형 멤버를 형변환하여 저장합니다.

 

1-2. 처리용 클래스

이제 위에서 만든 저장용 클래스를 이용하여 '열거형'을 배열로 만들어 관리하는 클래스를 만듭니다.

 

/// <summary>
/// 열거형의 멤버를 분해하여 배열형태로 관리 해주는 클래스.
/// </summary>
public class claEnum
{
	/// <summary>
	/// 지정된 열거형
	/// </summary>
	public Enum EnumType { get; private set; }

	/// <summary>
	/// 분해한 열거형 멤버 데이터
	/// </summary>
	public EnumMember[] EnumMember { get; private set; }

	/// <summary>
	/// 지정된 열거형의 멤버 갯수
	/// </summary>
	public int Count
	{
		get
		{
			return this.EnumMember.Length;
		}
	}

	public claEnum(Enum typeData)
	{
		//원본 저장
		this.EnumType = typeData;

		//들어온 열거형을 리스트로 변환한다.
		Array arrayTemp = Enum.GetValues(this.EnumType.GetType());

		//맴버 갯수만큼 공간을 만들고
		this.EnumMember = new EnumMember[arrayTemp.Length];

		//각 맴버를 입력한다.
		for( int i = 0; i < arrayTemp.Length; ++i)
		{
			this.EnumMember[i] = new EnumMember(arrayTemp.GetValue(i));
		}
	}

	/// <summary>
	/// 멤버중 지정한 이름이 있는지 찾습니다.
	/// </summary>
	/// <param name="sName"></param>
	/// <returns></returns>
	public EnumMember FindEnumMember(string sName)
	{
		EnumMember emReturn = null;
		List<EnumMember> listEM = new List<EnumMember>();

		//검색한다.
		listEM = this.EnumMember.Where(member => member.Name == sName).ToList();

		if (0 < listEM.Count)
		{	//검색된 데이터가 있다면
			//맨 첫번째 값을 저장
			emReturn = listEM[0];
		}

		return emReturn;
	}
}

 

 

'EnumMember'클래스와 달리 'Enum'을 이용하여 열거형을 받아 처리하게 됩니다.

열거형을 'Enum'로 받아서 처리할 수 있다는 것만 안다면 주석만으로도 내용은 어렵지 않습니다.

 

이 클래스의 활용 방법을 위해 'FindEnumMember(string sName)'라는 함수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2. 사용하기

이제 사용을 해야 하는데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이 열거형을 전달할 때는 인스턴스를 만들어서 전달해야 합니다.

즉 생성할 때 'new'키워드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죠.

 

//열거형 지정
claEnum insEnum = new claEnum(new typeEnum);

 

 

이런식으로 처리 해야 합니다.

 

 

2-1. 테스트용 함수 만들기

테스트용 함수를 아래와 같이 만듭니다.

private void SetListView(Enum typeData)
{
	//열거형 지정
	claEnum insEnum = new claEnum(typeData);

	//컨트롤을 지우고
	listView1.Clear();

			
	//리스트뷰 바인드 시작
	listView1.BeginUpdate();
	//뷰모드
	listView1.View = View.Details;

	//열거형으로 컬럼 생성
	for (int i = 0; i < insEnum.Count; ++i)
	{
		listView1.Columns.Add(insEnum.EnumMember[i].Name);
	}

	//아이템 추가
	string[] sData = new string[insEnum.Count];
	for (int i = 0; i < insEnum.Count; ++i)
	{
		sData[i] = insEnum.EnumMember[i].Index.ToString();
	}
	listView1.Items.Add(new ListViewItem(sData));

	//리스트뷰 바인드 완료
	listView1.EndUpdate();
}

 

 

'ListView'컨트롤을 이용하여 완성된 데이터를 출력해 봅시다.

 

 

 

 

 

마무리

메뉴를 열거형으로 관리하면 여러 가지로 편합니다.

그런데 매번 변환하여 비교하는 것도 번거롭고 'Max' 멤버 만들어 쓰기도 번잡스럽고 해서 만들어 보았습니다.

 

EnumToClass.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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