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6. 23. 17:03

오브젝트 클릭했을 때 반응하는 샘플을 찾다가 좋은 샘플이 있어서 소개합니다.

 

클릭한 오브젝트를 드레그(drag)하는 샘플입니다.


1. 코드
이 코드는  카메라를 직교투영(Projection > Orthographic)으로 설정하고 테스트했습니다.

데브코라아의 취생몽사님의 자료입니다.

제가 코드를 좀 정리하고 주석을 달았습니다.

 

자료출처 : 데브코리아 - 취생몽사님의 답변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Collections; 

public class claMouseClick : MonoBehaviour 
{

	Camera _mainCam = null; 

	/// <summary>
	/// 마우스의 상태
	/// </summary>
	private bool _mouseState;
	
	/// <summary>
	/// 마우스가 다운된 오브젝트
	/// </summary>
	private GameObject target;
	/// <summary>
	/// 마우스 좌표
	/// </summary>
	private Vector3 MousePos; 
    
	void Awake() 
    {
		_mainCam = Camera.main;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마우스가 내려갔는지?
        if ( true == Input.GetMouseButtonDown(0)) 
        {
			//내려갔다.
			
			//타겟을 받아온다.
            target = GetClickedObject(); 
			
			//타겟이 있나?
			if (target != null) 
            {
				//있으면 마우스 정보를 바꾼다.
				_mouseState = true; 
			}

        }
		else if ( true == Input.GetMouseButtonUp(0)) 
        {
			//마우스가 올라 갔다.
			//마우스 정보를 바꾼다.
            _mouseState = false; 
        }

		//마우스가 눌렸나?
		if ( true == _mouseState)
		{
			//눌렸다!

			//마우스 좌표를 받아온다.
			MousePos = Camera.main.ScreenToWorldPoint(new Vector3(Input.mousePosition.x, Input.mousePosition.y, -Camera.main.transform.position.z));
			//타겟의 위치 변경
			target.transform.position = new Vector3(MousePos.x, MousePos.y, target.transform.position.z);
		}

	} 


	/// <summary>
	/// 마우스가 내려간 오브젝트를 가지고 옵니다.
	/// </summary>
	/// <returns>선택된 오브젝트</returns>
    private GameObject GetClickedObject() 
    {
		//충돌이 감지된 영역
		RaycastHit hit;
		//찾은 오브젝트
		GameObject target = null; 

		//마우스 포이트 근처 좌표를 만든다.
		Ray ray = _mainCam.ScreenPointToRay(Input.mousePosition); 
		
		//마우스 근처에 오브젝트가 있는지 확인
		if( true == (Physics.Raycast(ray.origin, ray.direction * 10, out hit))) 
		{
			//있다!
			
			//있으면 오브젝트를 저장한다.
			target = hit.collider.gameObject; 
		} 

        return target; 
    } 
} 

 


2. 테스트

이제 위 스크립트를 오브젝트에 추가하고 테스트를 해봅시다.

 

 

깔끔하게 잘되네요.

 

 

여기서 주의할 것은 스크립트를 하나만 추가해도 모든 오브젝트에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특정 오브젝트나 스크립트가 추가된 오브젝트만 적용되게 하려면 따로 작업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코드를 수정하면 오브젝트 클릭도 구현할 수 있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