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이전할 계획 중이라 티스토리 스킨을 만질 생각이 없었는데.....
티스토리의 몇 가지 개편들과 부트스트랩의 다음 버전이 나오면서 손을 안 댈 수 없는 상황이 되었네요.
그래서 일단 기존 '부트스트랩(bootstrap) + 티스토리(tistory)' 샘플을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참고 : 티스토리 부트스트랩 테스트
부트스트랩 기본 예제인 "Carousel"
티스토리 기본 스킨인 "Whatever"를 기반으로 작업하였습니다.
1) 5버전으로 버전업 되면서 기본 아이콘 세트가 제외되었습니다.
용량도 많이 차지하면서 다른 아이콘 세트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아서 제외된 거 같네요.
원하는 아이콘 세트가 있으면 자유롭게 넣을 수 있지만 일단 이 샘플에서는 아이콘을 모두 제거하였습니다.
2) 플로팅 라벨 적용
텍스트 박스에 적용하면 라벨이 자동으로 이동하는 컴포넌트가 포함되어 있어 적용하였습니다.
3) 부트스트랩 마진(margin), 패딩(padding) 이용
전에도 있긴 했지만 잘 쓰지 않던 부트스트랩의 기본 마진, 패딩 기능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였습니다.
1) 페이지 기능 제외
포스팅을 책의 한 페이지처럼 보이게(작성자 등의 레이아웃을 제외한다.) 할 때 사용하는 페이지 기능을 제외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주석 풀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2) 보호글 제외
티스토리에서 이 기능을 쓸 수 있게 하는 인터페이스를 제거하였습니다.
기존 보호글을 볼 수 있지만 새 보호글을 작성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기능에서 제외했습니다.
3) 툴바 일부 제거
툴바 기능도.....티스토리 자체 툴바 기능 잘 쓰지 않고 거의 html에 박아쓰는 분위기던데 ㅎㄷㄷ
필요하신 분은 직접 넣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4) 2차 도메인을 사용하면 티스토리에 로그인한 사용자가 로그인 한 것으로 표시되지 않음
티스토리에서 이거 해결해보겠다고 고생하다가 결국은 안 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1차 도메인은 정상적으로 됩니다.
2차 도메인을 사용 중이라면 티스토리에 로그인되어 있어도 로그인되지 않은 것으로 나옵니다.
결국 예전처럼 티스토리 도메인 + 포스팅 번호로 접속하여야 합니다.
댓글이나 글 수정 같은 기능을 사용하려면 '티스토리 도메인 + 포스팅 번호'로 가는 링크를 넣어두는 게 좋습니다.
양쪽의 기본 코드를 가지고 처음부터 다시 작업했습니다;;;;
1차 작업은 html을 합치고 부트스트랩으로 기본적인 레이아웃만 잡았습니다.
애정이 남아있었다면 티스토리의 스킨에 등록할 수 있게 추가 작업도 했었겠지만.....
그럴 마음은 전혀 없습니다 ㅎㅎㅎㅎ
티스토리의 스킨을 수정하려면 어떤식으로 작업해야 하는지 보여주는 셈플이라고 생각하시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