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로 데이터를 보내면 'Serial.read()'로 데이터를 읽습니다.
그런데 문자열을 'Serial.read()'로 읽으면 한번에 한글자만 읽어집니다.
일단 LED 3개를 달아봅시다,
아웃풋 핀은 3,5,6를 사용합니다.
(이왕이면 빨간색, 녹색, 파란색으로 세팅합시다.)
그냥 LED 3개가 달려있습니다.
LED를 데이터를 통해 끄고 켜고를 할것이기 때문에 'switch'문을 사용해야 합니다.
#define LED_R 6
#define LED_G 5
#define LED_B 3
String sCommand = "";
void setup()
{
Serial.begin(9600);
pinMode(LED_R, OUTPUT);
pinMode(LED_G, OUTPUT);
pinMode(LED_B, OUTPUT);
}
void loop()
{
if(Serial.available())
{
char cTemp = Serial.read();
//char cRGB = sData;
int nON = 255;
switch(cTemp)
{
case 'R':
digitalWrite(LED_R,HIGH);
break;
case 'r':
digitalWrite(LED_R,LOW);
break;
case 'G':
digitalWrite(LED_G,HIGH);
break;
case 'g':
digitalWrite(LED_G,LOW);
break;
case 'B':
digitalWrite(LED_B,HIGH);
break;
case 'b':
digitalWrite(LED_B,LOW);
break;
}
Serial.println(cTemp);
}
delay(100);
}
코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R : 빨간색 켜기
r : 빨간색 끄기
G : 녹색 켜기
g : 녹색 끄기
B : 파란색 켜기
b : 파란색 끄기
입니다.
이제 아두이노 프로그램에서 '시리얼 모니터'를 열어 RGB를 입력해 봅시다.
RGB라고 입력 했는데 R,G,B로 입력되고 있습니다.
불도 한번에 다들어왔습니다.
이것은 'Serial.read()'가 버퍼를 읽을때는 무조건 한바이트씩 읽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읽은 바이트는 제거 됩니다.
(참고 : arduino Reference - Serial.read())
읽은 바이트를 제거하지 않으려면 'Serial.peek()'를 사용해야 합니다.
(참고 : arduino Reference - Serial.Peek())
그러니 'loop()'가 돌면서 나머지 버퍼를 읽기 때문에 3개가 불이 다 들어 오는 것입니다.
레퍼런스를 보니 'Serial.read()'를 반복문으로 돌리지 않으면 답이 없을듯 해서 만들려다가 그래도 뭔가 있지 않을까 해서 검색 했는데....
반복문 돌려야 한답니다 ㅎㅎㅎ;;
(참고 : stackoverflow - Convert serial.read() into a useable string using Arduino? )
원리는 간단합니다.
'Serial.read()'가 한바이트씩 읽는 다고 하니 반복문으로 버퍼의 모든 값을 다읽을때 까지 돌리고 그값을 'String'에 저장하면 아두이노 보드로 문자열을 보낼 수 있습니다.
일단 문자열로 컨트롤 할만한 데이터로 바꿔야 하니까 RGB를 웹에서 처럼 0~255까지 값을 이용하여 밝기를 조절해 봅시다.
입력데이터는 '255255255' 이런 형태로 RGB값을 3자리씩 총 9자리를 받아 밝기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define LED_R 6
#define LED_G 5
#define LED_B 3
//한바이트 데이터를 임시 저장
char cTemp;
//완성된 명령어
String sCommand = "";
String sTemp = "";
void setup()
{
pinMode(LED_R, OUTPUT);
pinMode(LED_G, OUTPUT);
pinMode(LED_B, OUTPUT);
}
void loop()
{
sCommand = "";
while(Serial.available())
{
cTemp = Serial.read();
sCommand.concat(cTemp);
}
//완성된 데이터가 있는지 확인 한다.
if(sCommand != "" )
{
//완성된 데이터가 있다.
char cTempData[4];
sCommand.substring(0, 3).toCharArray(cTempData, 4);
int nR = atoi(cTempData);
sCommand.substring(3, 6).toCharArray(cTempData, 4);
int nG = atoi(cTempData);
sCommand.substring(6, 9).toCharArray(cTempData, 4);
int nB = atoi(cTempData);
digitalWrite(LED_R, nR);
digitalWrite(LED_G, nG);
digitalWrite(LED_B, nB);
Serial.println(sCommand + ":" + nR + "," + nG + "," + nB );
}
delay(100);
}
이제 시리얼 모니터를 열어 '120250100'같이 값을 입력해 봅시다.
아래 코드를 통해 버퍼에 있는 값을 한번에 읽어 올 수 있습니다.
while(Serial.available())
{
cTemp = Serial.read();
sCommand.concat(cTemp);
}
이렇게 읽어온 값은 원하는 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샘플 코드에서는 3자리씩 잘라서 숫자로 바꾸고 있습니다.
(참고 : [Arduino] String를 int로 변환 하기)
생각보다 버퍼값은 믿을만 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반대로 컴퓨터로 데이터를 보낼때도 같죠.
값이 정확하게 한줄이 다 들어올지는 모른다는 뜻입니다.
명렁어를 만들때는 보통 글자수를 설정하여 그만큼 읽어 들이거나 시작문자와 끝문자를 만들어 판단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한줄이 정확한지 알기 힘들때는 시작문자와 끝문자를 데이터의 처음과 끝에 붙여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