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2. 2. 13:00

Asp.Net에서 사용할수 있는 무료 웹텍스트에디터를 찾아보니 2가지를 찾았습니다.

Naver에서 공개한 스마트에디터(SmartEditor Basic)와 프리텍스트박스(FreeTextBox)입니다.

(참고 : Naver 개발자 센터 - SmartEditor Basic, FreeTextBox)


FreeTextBox



SmartEditor



원래는 스마트에디터를 사용하려고 했는데 프리텍스트박스가 더 사용하기 쉬울것 같아 프리텍스트박스를 선택하였습니다.

스마트에디터는 라이센스만 명시하면 자유롭게 수정이 가능한것 같은데....텍스트수정이외에는 에매합니다.


프리텍스트박스는 라이센스가 없으면 기능제한이 심하네요....

그래도 필요한 기능이 다있으니 상관은 없지만 ㅎㅎㅎㅎ

(참고 : FreeTextBox 테스트)



1. 다운로드

유료버전도 있긴합니다만...저는 프리버전으로 충분하니 프리버전을 받아 줍니다.




2. 설치하기

압축을 풀고 asp.net프로젝트에 루트에 aspnet_client폴더를 복사해줍니다.


Framework-1.1

Framework-2.0

Framework-3.5

Framework-4.0


폴더중에 닷넷 버전에 맞춰 안에있는 FreeTextBox.dll를 복사하여 프로젝트의 아무대나 넣습니다.



3. 컨트롤 추가

도구상자에서 오른쪽 클릭을하고

항목선택 > .NET Framework 구성 요소 > 찾아보기


를 누르고 아까 복사한 FreeTextBox.dll를 선택해줍니다.




이렇게 FreeTextBox.dll를 추가하면 도구상자에 FreeTextBox가 표시됩니다.

이것을 끌어다가 디자이너에 추가 합시다.





3-1. 참조오류

원래 이렇게 컨트롤을 추가하면 자동으로 참조추가가 되어야 하는데.....

안되는 경우가 있더군요.

이럴때는 수동으로 FreeTextBox.dll를 추가 해주시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참조가 추가 되었습니다.



4. 데이터 가져오기

Text속성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설정하거나 가저올수 있습니다.

3번까지의 작업을 한후 버튼을 주가하고 Text속성에서 값을 가져오려고 하면 아래와 같은 에러를 볼수 있습니다,



Exception Details: System.Web.HttpRequestValidationException: A potentially dangerous Request.Form value was detected from the client (MainContent_FreeTextBox1="<P>some <B>Bold</B> ...").



이 당황스러운 에러는 web.config파일을 수정하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ㅎㅎㅎ

텍스트에 잠재적인 위험(테그를 이용한 공격같은 것들)을 감지하는 것이죠.


Web.config에서 <system.web>안에 다음 코드를 넣어줍니다.


<httpRuntime requestValidationMode="2.0" />
<pages validateRequest ="false " />



5. 옵션

옵션은 많이 있는 데.....많아서 하나하나 설명하긴 힘들고요 ㅎㅎㅎ


한글 옵션도 있습니다.




ToolbarStyleConfiguration옵션을 수정하면 스킨을 변경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