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5. 27. 18:15

프로젝트가 시작되기 전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요구사항 분석입니다.

고객과의 미팅을 통해 요구사항을 듣고 그것을 문서화하여 프로젝트의 틀을 잡는 일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틀을 미팅을 반복하여 요구한 기능을 확정하고 그것을 통해 견적과 기간을 구하고 그렇게 만들어진 견적으로 또 미팅하고.....

양쪽의 합의점이 나올 때까지 미팅한 후 맨 마지막에 나오는 것이 제품 백로그(Product Backlog) 입니다.

 

여기서는 스토리보드와 기능 관계도, 소프트웨어 요구 분석서(SRS, Software Requirements Specification)만 가지고 제품 백로그를 작성할 예정입니다.

 

(여기서 작성에 관해서 설명하기 시작하면 한도 끝도 없으므로 제가 정해놓은 틀대로 진행하겠습니다.^^;;)

1.고객 출현!!

12등급 진상 고객이 감지되었습니다.

 

 

고객이 나타나서 한다는 소리가

 

"쇼셜 가위바위보 만들어줘"

-_-...

 

 

 

 

 

2.고객의 요구사항

고객의 요구사항은 이러하다.

 

가위바위보를 요청하는 사람이 상대를 지정해서 가위바위보를 걸어.

이때 요청하는 사람은 미리 자기가 낼걸 선택하는거야.

물론 화면에는 보이지 않지.

가위바위보를 받는 사람이 응답에 반응을 해서 가위바위보중 하나를 골라 선택하면 결과가 나오고 그내용이 이전에 가위바위보 했던 내용들과 같이 나오는거지.

이왕이면 랭킹같은 것도 나왔으면 좋겠어.

 

 

2-1.1차 미팅 요구 사항 정리

가능한 많은 방법을 통해 기록하는 것이 나중에 도움이 되긴 합니다.

하지만 그 많은 대화를 다 기억한다는 건 불가능하죠.

 

그러니 고객과 대화를 하는 동안 중요포인트를 정리해야 합니다.

 

 

 

 

 

이제 고객과 대화한 내용을 문서로 정리합니다.

 

 

 소셜가위바위보_고객미팅1차.pptx

소셜가위바위보_고객미팅1차_요구사항.엑셀

 

1차 미팅의 내용을 가지고 기본적인 구성을 하고 빠진 내용을 구체화하기 위한 2차 미팅 준비를 합니다.

 

 

3. 2차미팅
3-1. 2차 미팅준비

2차 미팅에서 물어볼 내용을 준비합니다.

 

1)게임의 플랫폼은 어떤걸로?

2)DB사용 여부

2-1)DB를 사용 안 한다면 로그인은 어떡해?

3)예상 레이아웃

4)디자인 수준

5)예상 페이지 갯수

등등등

 

3-2. 2차 미팅

2차 미팅 결과로 나온 이야기는

1)웹

2)사용(아이디, 대결신청내용, 대전 결과)

3)그림 참고

5)1페이지

 

 

이렇게 2차 미팅이 끝나고 다음 미팅이 필요 없다고 판단되었습니다.

 

 

마무리

이제 '팀 파운데이션 서버'에 '팀 프로젝트'를 생성한 후 미팅결과를 가지고 백로그를 작성해야 합니다.

필요하다면 고객미팅을 더 해야 할수도 있겠죠?

 

일단 프로젝트 진행이 확정 되었으면 '팀 프로젝트'를 생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문서를 공유해야 하죠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