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3. 27. 15:00

유니티에서 탄성을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Physic Materials'라는 것을 지원합니다.

이것을 이용하여 탄성을 적용해 봅시다.

 

 

0. 준비

큐브를 이용하여 바닥을 만들고 또다른 큐브를 생성한후 '중력(Rigidbody)'과 '충돌체(Box Collider)'를 적용해 줍니다.

 

 

1. 'Physic Materials' 불러오기

'Project'탭에서 오른쪽 클릭

Import Package > Physic materials

를 선택한후 임포트 해줍니다.

 

 

2. 탄성 적용하기

이제 큐브의 '충돌체'의 속성을 보면 'Material'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을 'Bouncy'로 바꿔 줍니다.

 

이제 실행해 봅니다.

 

3. 탄성 조절 하기

그냥 이대로 실행하면 통통통 튀어 다닙니다.

아주 잘튀죠.

탄성을 조절 하고 싶으면 '중력'의 'Drag'속성을 이용합니다.

(참고 : [Unity] 리지드바디(rigidbody) 속성)

 

'Drag'속성을 조절 한후 테스트 해봅시다.

 

('Refresh'를 누를때 마다 다시 테스트 해볼수 있습니다.)

 

마무리

엄밀히 말해서 'Drag'속성은 탄성을 조절해 주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Drag'로 탄성을 조절하면 좀 부자연스럽게 탄성이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연스러운 탄성을 원한다면 다른 알고리즘이나 플러그인을 찾아야 할 것 같네요.

 

테스트에 사용한 프로젝트 다운 받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