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3. 18. 14:14

그래폴리스의 연구는 매우 중요하저. 일단 연구 포인트라는 것이 제한이 있으니까요 ㅎㅎㅎ

 
1. 연구란?


요건 아카데미


아카데미를 누르면 요게 나와요.

연구를 통해 추가적인 효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검병과 신화 유닛을 제외하고는 연구를 해야 생산이 가능 합니다.

연구는 연구포인트와 자원을 필요로 합니다.(연구포인트가 필요없는 연구도 있습니다.)
연구포인트는 아카데미의 래벨이 오를때마다 얻을수 있습니다.
1래밸당 4의 포인트를 얻을수 있습니다.( 참고 : 그래폴리스 도움말)
최종건물인 도서관을 지으면 추가로 12점을 얻을수 있습니다.

모든 연구를 다하기위해서는 190포인트가 필요합니다만.......아카데미 최대래벨은 30래벨이고 래벨당 4씩이니까 120포인트 도서관까지 지어도 12포인트 총 132포인트뿐이 안됩니다. 그러니 계산해서 찍을 필요가 있긴 합니다만......문화포인트라는 것을 이용해 연구를 취소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참고 : 문화포인트)


하단이 문화 레벨이라는 것인데 50이 문화 포인트입니다.


 
2. 연구목록

이것이 개발자의 특권 모든 연구!

모든 연구를 할경우 58포인트가 모자라다고 스샷에 나와있군요 ㅡ.-;;;


 
3. 태크의 종류
연구의 각각을 설명하기 전에 보시면 알겠지만 연구포인트는 모자랄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시간과 자원도 한정되있저.
그래서 사람들은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어떤 태크를 타던 최종적으로는 남은 포인트를 공격/성장에 적절이 분배하겠지만 한참 아카데미가 올라가는 중에는 아무래도 힘들겠조? ㅎㅎㅎㅎ
어느것이 우월하다라고 볼수는 없지만 첫마을은 성장위주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말하는 태크는 연구만 놓고 본것이고 건물까지 포함된건 나중에 건물 설명할때 하도록 하겠습니다.


 
3-1. 성장우선 태크
팜빌약탈이외의 행동을 거의 하지 않고 빠른 성장을 위주로 하는 테크입니다.
변형태크로 빠른 멀티 테크가 있저.
최대한 빨리 개척선을 뽑는 태크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개척선이후는 거의 성장이 완료되기때문에 성장태크 자체는 별 의미가 없저 ㅎㅎㅎ


 
3-2. 공격우선 태크
팜빌약탈 및 주변 유저를 공격하면서 성장하는 테크입니다.
많은병력을 뽑으면서 성장하여야 하지만 그만큼 자원약탈도 많기 때문에 쓸만한 태크입니다.
주변에 유저마을이 많을수록 유리합니다.
배가나온다음부터는 본격적으로 다른 섬약탈까지 가능합니다.
하지만 성장이 어느정도 되기전에 다른 유저랑 전쟁이 나면 성장이 힘들다는 단점이 있저--;;


 
4. 연구 상세 설명
언제나 그렇듯이 모든 의견은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덤으로 잘못된 정보는 덧글 주세요. 굽신굽신

아이콘보는 법
추천 : 추천정도입니다.
연구 : 연구시기로 아카데미 래벨이 기준이 아닌 연구가 나오는 시점 기준입니다. ex> 투척병:초반(아카데미 1~3랩)과 기병:초반(10~12랩)의 시기가 다릅니다.
아무는 아무때나를 나타 냅니다.
리셋 : 연구시 리셋할 것을 권장하는 정도입니다.

필수 : 필수 여부, 어느 태크를 타던 필수적인 연구입니다.
공격 : 공격태크에서 필요여부, 공격우선 태크에서 필요한 연구입니다.
성장 : 성장태크에서 필요여부, 성장우선 태크에서 필요한 연구입니다.

필수, 공격, 성장은 연구할때 우선순위 설정에 도움이 되라고 제공하는 것이지 "그것만 찍어라" 가 아닙니다.
아카데미 30이후로는 남은포인트를 알아서 분배하시기 바랍니다.

1~3 래벨
 
 

유닛 설명때도 했지만 초보라면 한번쯤 뽑아보는 것도 좋은 유닛입니다.
초반에 유용하저.

추천 연구 리셋   필수 공격 성장
초반   X X X
 
 

왠간하면 뽑는게 좋은 유닛입니다.

추천:O, 연구시기:초반, 리셋:△

추천 연구 리셋   필수 공격 성장
O 초반   X X O
 4~6 래벨
 
 

갑자기 방어를 해야 겠다!!!! 라고 하지 않는한 찍을일 없는 유닛입니다-_-;

추천 연구 리셋   필수 공격 성장
X 아무 O   X X X
 
 

의용군을 모집할때 농장레벨당 5명씩 추가로 모집됩니다.
방어할때는 좋습니다만 평상시는 전혀 도움 안됩니다.

추천 연구 리셋   필수 공격 성장
X 아무   X X X
 
 

외교적책은 중립마을의 민심이 60%가 될때까지 반란을 일으키지 않게 해줍니다.(원래는 80%까지 안전 합니다.)
중립마을 약탈은 중요한 자원줄이기때문에 필수로 해야 하는 연구입니다.

추천 연구 리셋   필수 공격 성장
O 초반 X   O O O
 7~9 래벨
 
 

약탈대신 병력을 대리고 옵니다.
초반에 빠른 병력확보나 빠른 방어가 필요할때 병력빨아들일때 쓸모있습니다만.....
원하는 병력을 뽑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랜덤으로 나오는 병력이 자원약탈에 비해 효율적인것도 아니니 그렇다하게 도움이 되는 연구라고 하기도 그렇습니다.

추천 연구 리셋   필수 공격 성장
X 아무   X O X
 
 

유닛의 노획물을 30%증가시켜 주는 연구입니다.
기마병의 경우 72를 가저오던 것을 93를 가저옵니다.
효율성에대해서 말이 많은데 일단 나중에 리셋하더라도 초반에는 무조건 찍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 연구 리셋   필수 공격 성장
O 초반   X O O
 
 

가격대 성능비는 그닥입니다만............창고최고 래벨이 정해저있다는 것을 가만하면 언젠가는 해야되는 연구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연구를 할지 말지는 알아서 ㅎㅎㅎ

추천 연구 리셋   필수 공격 성장
O 후반 X   O O O
 10~12
 
 

필수 공격 유닛 기병입니다.
이거 안뽑을 이유가 없저 ㅡ.-;;;;;
물론 신화 유닛만으로 가실꺼면 안뽑아도 되긴합니다 ㅎㅎㅎㅎ

추천 연구 리셋   필수 공격 성장
O 초반 X   O O O
 
 

초보 유저한테는 상당이 매력적으로 보이는 연구이나.....사실 그닥 쓸모 없습니다-_-;;
일단 뒤로 갈수록 건물짓는 시간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데 시간당 자원생산량을 가만해도 빠른태크탈때아니면 자원이 모자르질 않저. 오이려 인구가 모자라서 자원이 넘치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그렇다하게 매리트가 있는 연구는 아닙니다.

추천 연구 리셋   필수 공격 성장
X 초반 O   X X X
 
 

참 계륵같은 연구중 하나인 교관입니다.
어찌됬건 웹게임의 특성상 뒤로갈수록 전투의 중요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연구입니다만 보통은 배에관련된 조선공과 수학을 더 추천하더군요.
해라의 출산률과 어떻게 중복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추천 연구 리셋   필수 공격 성장
후반   X O X
 13~15
 
 

해상방어 필수 유닛인 2단 갤리선입니다.
3단갤리선에 비해 약하지만 빠르고 싸다는 장점이 있는 유닛입니다
상황에 따라서 건너뛰고 3단 갤리선을 뽑을수도 있는데.....비추입니다. 왠만하면 뽑으세요.
3단갤리 느려터젔습니다-_-;;
개인적으로는 3단갤리 1대보다 2단갤리 2대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추천 연구 리셋   필수 공격 성장
O 초반   X O X
 
 

설명과 다르게 모든 건물에 적용된다는 군요.
동맹 개시판에 모든 건물 적용이라는 말을 듣고 잽사게 태스트 해봤는데 모든 건물 적용이 맞는것 같습니다-_-;;;;;

모든 건물 적용이라면 나름 효율적인 연구입니다.
물론 막판에 지워야 한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지요 ㅎㅎㅎ

추천 연구 리셋   필수 공격 성장
초반 O   X X X
 
 

초반에는 유용하나....이미 기병도 나오고 생각해보면 뒤로갈수록 팜빌 약탈때 외에는 땅을 밟을 일이 없어진다는 것을 가만 하면 그닥 쓸모 없는 연구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물론 같은 섬안에서 전쟁중이라면 일시적으로 쓸모 있겠지만 뒤로가면 어차피 다 배타고 댕기는 관계로 구지 할필요 없는 연구라 할수 있겠습니다.
전쟁전략으로 쓰기에도 애매한게 몇주전부터 전쟁준비하는게 아니라면 전혀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_-;

추천 연구 리셋   필수 공격 성장
X 초반   X X X
 16~18
 

 

 

궁병이후 사용하게되는 방어유닛 전차입니다.
기병에 비해 조금 느리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좋은 유닛입니다.

추천 연구 리셋   필수 공격 성장
O 초반 X   X O O
 

 

 

공격용 배중 가장 좋다고 볼수 있는 화공선입니다.(신화유닛 제외)
2단 갤리와 3단갤리가 방어에 치중된 배인지라 공격이 화공선이 좋저
2단겔리보다 조금 느리다는 단점이 있긴하지만....공격용 배로는 화공선만한게 없저 ㅎㅎ

추천 연구 리셋   필수 공격 성장
O 초반 X   O O X
 

 

 

이것도 나름 괜찬은 연구이긴 합니다만.....후반에나 되야 효과를 볼수 있저 ㅎㅎㅎ

추천 연구 리셋   필수 공격 성장
후반   X O X
 

 

 

후반으로 갈수록 배가 중요해지기때문에 괜춘한 연구이긴 합니다만......역시나 후반에나 효과가 ㅎㅎ

추천 연구 리셋   필수 공격 성장
후반   X O X
 19~21

 

 

자폭선입니다 ㅎㅎㅎ
화염선은 방어시에만 사용가능하고(공격시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수송선과 개척선을 공격하지 않습니다.
공격병력의 종류와 양에 상관없이 무조건 1대당 1대를 잡으며 죽습니다.
방어순위가 가장 낮아 모든 병력이 죽은후 화염선이 방어를 합니다.
급하게 방어할때는 좋습니다만....평상시는 그닥 ㅡ.-;

추천 연구 리셋   필수 공격 성장
X 초반 O   X X X
 

 

 

뽑기 싫어도 뽑아야 하는 유닛인 투석기입니다.
성벽을 부술수 있는 유일한 유닛이저 ㅎㅎㅎㅎ
성벽이 은근이 짜증나기때문에 어쩔수가 없습니다.
느려서 꼭 배태워서 보내야 합니다 .

추천 연구 리셋   필수 공격 성장
O 초반 X   O O X
 

 

 

동굴에 은이 5000이 있는데 다른사람이 3000의 은으로 염탐을 시도하면  동굴에 있는 은 3000이 사용되고 염탐은 실패합니다. 그런데 5001로 염탐을 시도하면 당하는 사람은 아무 메시지 없이 염탐이 되저.
이것을 20%더 힘들게 즉, 6000이상의 은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효율에 대해서는 말이 많습니다 ㅡ.-;;;
개인적으로는 전쟁이 빈번해지는 후반에 도움이 될듯 합니다.

추천 연구 리셋   필수 공격 성장
X 후반   X X X
 

 

 

점령당하는 시간을 10%증가시키는 것으로.......원래 12시간 걸리는 것이니 72분 더걸리겠군요.
그런데 다들 아시다 싶이 점령당할 정도의 상황이면 그도시를 탈환할수 없을 때이기 때문에  지원하는데 오래걸릴것 같을때 외에는 별다른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_-;;;

추천 연구 리셋   필수 공격 성장
X 아무 O   X X X
 22~24
 

 

 

필수 연구 개척선입니다.
개척선을 만들어 비어있는 자리에 새로운 도시를 새울수 있습니다.
연구포인트도 필요 없기때문에 자원되는데로 바로 해야하는 연구 입니다.

추천 연구 리셋   필수 공격 성장
O 초반 X   O O O
 

 

 

기본 수송선보다 훨씬 빠른 운반선이지만 사람을 반밖에 못태운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정박지와 함께 연구해서 쓰면 좋저.
기본 수송선이 너무 느리기때문에 꼭 해야하는 연구입니다.

추천 연구 리셋   필수 공격 성장
O 초반   X O X
 

 

 

이것도 도자기와 마찬가지로 어쩔수 없이 해야 하는 연구입니다.
농장래벨은 한계가 있고 인구를 늘릴수 있는 방법은 이 연구 뿐이 없저.

추천 연구 리셋   필수 공격 성장
O 후반 X   O O O
 

 

 

고속수송선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연구입니다.
일반수송선과 고속수송선의 수송능력을 6인구만큼 늘려 줍니다.
수송선 : 20 -> 26
고속수송선 : 10 -> 16

추천 연구 리셋   필수 공격 성장
O 초반 X   X O X
 25~27
 

 

 

요놈이 단일선박으로는 괜찬은데 문제는 너무 느립니다-_-;;;;
점령할때 개척선 보호용이나 방어용으로는 제일 좋저 ㅎㅎㅎㅎ
개인적으로는 2단갤리 2대가 더 좋다고 보기때문에 상황에 따라선 아에 뽑질 않습니다 ㅡ.-;

추천 연구 리셋   필수 공격 성장
초반   X O X
 

 

 

부대의 전투력을 올릴 방법이 별로 없기때문에 필수적인 연구입니다 ㅎㅎㅎ
이건 육상병력만 영향을 받습니다.

추천 연구 리셋   필수 공격 성장
O 후반 X   O O X
 

 

 

배로 공격할때 공격을 무시하고 상륙을 시도합니다!!!!
원래 수송선과 공격선을 같이 공격을 할때 공격선이 다 부서지면 수송선이 부서지는데 전멸을 무시하고 상륙을 할수 있는지 까지는 모르겠습니다 ㅡ.-;;;;
그런데 기존 방어 병력을 제거할수 없을 정도이면 상륙한다고 해도 답없습니다-_-;;;;

추천 연구 리셋   필수 공격 성장
X 아무 O   X X X
 

 

 

배생산에 필요한 자원을 줄여줍니다.
배자체가 엄청나게 자원을 먹어 대기 때문에 쓸모있는 연구입니다만...
병역의무와 마찬가지로 후반이나 되야 쓸모가 있저 ㅎㅎㅎ

추천 연구 리셋   필수 공격 성장
후반   X O X
 28~30 래벨
 

 

 

 

 

배의 전투력을 올려주는 연구입니다.
당연이 해야 겠저? ㅎㅎ

추천 연구 리셋   필수 공격 성장
O 후반 X   O O X
 

배의 속도를 올려주는 연구입니다.
당연이 느려터진 배의 속력을 높여줍니다만...사람들에 따라서 호불호가 조금씩 갈립니다 ㅡ.-;;
어찌됬건 저는 추천입니다.

추천 연구 리셋   필수 공격 성장
O 후반 X   O O X
 

 

 

개척선과 마찬가지로 연구포인트가 필요없는 연구이면서 필수 연구인 정복입니다.
다른 도시를 정복할수 있게 해줍니다.
다른 도시를 정복하려면 최소 개척선, 해상병력 1기이상, 수송선 1기이상, 육상병력 1기이상 있어야 가능합니다.

추천 연구 리셋   필수 공격 성장
O 후반 X   O O X

위에 필수고 공격이고 성장이고 우선순위대로 찍어도 포인트가 꽤많이 남습니다,.
아카데미 30이후로는 적당이 계산하면서 찍으시면 되겠습니다.
이것은 제가 추천하는것뿐 정답은 아니라능 ㅎㅎㅎ


 
5.연구

리셋을 누르고 취소할 연구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이미한 연구는 취소가 가능합니다. 취소를 하면 연구포인트가 돌아옵니다.
다만 문화포인트라는 것이 필요하저.

초반에는 나름 모우기 쉬운데 뒤로갈수록 안드로메다.

한번에 하나만 취소되며 취소된 연구는 연구포인트를 반환합니다. 단 문화포인트를 1소모하저.

왠만하면 취소 안하는것이 최선이지만 하는게 더 유리할수도 있저 ㅎㅎㅎ
전략적인 사용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