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애뮬래이터중에 비주얼 스튜디오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Visual Studio Emulator for Android) 라는 게 있습니다.
이 에뮬래이터를 설치하고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자마린을 테스트하는데 너무 느립니다.
비주얼스튜디오를 설치하면 안드로이드 에뮬래이터가 같이 설치되는데 이 에뮬래이터는 하이퍼v(Hyper-V)기반입니다.,
근데 왜 이렇게 느리지?
그러다 문득 든 생각이 에뮬레이터가 낯이 익다?
아.......
이거 비주얼 스튜디오 에뮬레이터가 아니고 안드로이드 SDK에서 지원하는 AVD입니다.
이상해서 설치된 구성요소를 확인해 보니....
비주얼 스튜디오를 설치할 때 안드로이드 개발환경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비주얼 스튜디오 에뮬레이터가 설치되는 게 아니네요.
직접 에뮬레이터를 체크해야 합니다.
* 비주얼 스튜디오 에뮬레이터가 보이지 않는다면 Hyper-V 기능이 비활성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비주얼 스튜디오를 설치할 때 '개별 구성 요소'로 들어갑니다.
밑으로 내리다 보면 '에뮬레이터'에서 'Visual Studio Emulator for Android'를 선택하여 설치해 줍니다.
어차피 따로 설치되는 프로그램이라 설치프로그램을 받아서 직접 설치할 수 있습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사이트에 가서 비주얼 스튜디오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Visual Studio Emulator for Android)를 받습니다.
참고 : Visual Studio - Visual Studio Emulator for Android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안내에 따라 설치하면 됩니다.
전 이미 설치되어 있어서 ㅎㅎㅎㅎ
이렇게 설치된 비주얼 스튜디오 에뮬레이터는 별도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비주얼 스튜디오를 제거할 때 같이 제거되지 않습니다.
'프로그램 추가/제거'에서 따로 지워야 합니다.
이제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디버깅 타겟에 보면 AVD와는 다른 타겟이 보입니다.
추가된 타겟으로 디버깅을 시도해 봅시다.
AVD와는 다른 비주얼이 보입니다!
자마린 앱도 잘 동작하네요 ㅋ
다른 버전의 안드로이드를 추가해 봅시다.
이제 설치된 비주얼 스튜디오 에뮬레이터를 실행합니다.
목록에서 원하는 버전을 찾아 설치해 줍니다.
만약 원하는 버전이 없다면 추가될 때까지 기다리셔야 합니다;;;
이건 하이퍼V가 활성화되어 있으면 자동으로 같이 설치해줘야 하는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심지어 하이퍼V가 비활성 되면 아무런 안내도 없이 메뉴에서 항목이 사라지기 때문에 뭐가 잘못됐는지 파악하기도 힘듭니다.
자마린 개발환경이 비주얼 스튜디오와 잘 통합해놓고 이런 식으로 아쉬운 점을 남기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