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12. 8. 15:30

깃(Git)은 기본적으론 명령프 롬프트를 이용하여 명령어를 날려 사용합니다.

GUI툴도 있긴 있습니다.

 

하지만 친MS인 저는 비주얼 스튜디오(Visual Studio)를 이용합니다!

비주얼 스튜디오로 깃을 사용하는 간단한 방법을 알아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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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isual Studio 2019 기준입니다. *

 

 

1. 주의 사항

깃은 기존의 소스관리 시스템과 구조가 좀 다릅니다.

 

 

보통 소스 관리 시스템이라고 하면 서버 클라이언트 구조로

그때그때 서버에 접속해서 소스를 동기화시키고

수정한 소스를 업로드 하는 방식으로 관리를 하게 되죠.

 

깃은 커밋을 하면 로컬저장소에 올라가고 

이것을 서버에 푸시하여 동기화시키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렇게 되면 오프라인에서도 자유롭게 소스관리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고

서버에 부하도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수정사항 내려받기

팀 탐색기에서 동기화로 이동합니다.

 

 

들어오는 커밋 > 페치

를 누르면 서버에서 수정된 내용이 표시됩니다.

 

 

동기화를 누르면 서버의 수정내용이 바로 다운로드됩니다.

 

 

 

3. 수정사항 올리기

소스를 수정하고 나서

 

팀 탐색기에서 제목 줄을 클릭하면 메뉴가 표시됩니다.

'변경 내용'을 선택합니다.

 

 

커밋 메시지를 입력하고

'모두 커밋'을 눌러 줍니다.

 

 

커밋 메시지는 필수입니다.

 

깃은 커밋을 한다고 바로 서버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커밋은 로컬서버에 커밋한다는 의미입니다.

 

모든 수정사항이 커밋되었으면 다시 제목 줄을 눌러 '동기화'를 선택합니다.

 

 

커밋한 리스트가 보이면 아직 서버에 올라가지 않은 것입니다.

여기서 푸시를 누르면 서버에 업로드가 되면서 반영이 됩니다.

 

 

 

마무리

이렇게 정말 간단하게 사용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SVN 쓸 때도 특별한 경우 아니면 여기서 몇 개 더 쓰는 정도였습니다 ㅋㅋㅋㅋㅋ

제가 알기론 깃에서 지원되는 기능의 대부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찾으면 됩니다!